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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실패율

잔망루피 2021. 5. 4. 21:29

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 나의 풀이

 

# 성공!
from collections import Counter
def solution(N, stages):    # 전체 스테이지 개수,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들
    answer = {}  # N개의 스테이지
    user=len(stages)
    cnt=Counter(stages)
    
    # 실패율 구하기
    for i in range(N) :
        if cnt[i+1] != 0 :
            answer[i+1]=cnt[i+1]/user
            user-=cnt[i+1]
        else :
            answer[i+1]=0
    
    return sorted(answer, reverse=True, key=lambda x : answer[x])

 

Counter로 스테이지별 갯수를 딕셔너리로 만들었다.

딕셔너리 answer에 각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넣는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위의 제한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스테이지가 없을 경우 실패율을 0으로 처리해야한다. 이것을 안 해줘서 런타임에러가 떴었다.

아래 코드들은 통과하기 위한 과정들,,

 

# 1, 6, 7, 9, 13, 23, 24, 25 런타임 에러
from collections import Counter
def solution(N, stages):    # 전체 스테이지 개수,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들
    answer = [0]*N  # N개의 스테이지
    user=len(stages)
    cnt=Counter(stages)
    
    # 실패율 구하기
    for i in range(N) :
        answer[i]=[cnt[i+1]/user, i+1]
        user-=cnt[i+1]
       
    answer.sort(reverse=True, key=lambda x : x[0])   #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
    return [answer[x][1] for x in range(N)]

 

Counter로 key=스테이지 번호, 값=갯수인 딕셔너리 cnt를 생성했다.

answer에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구해서 넣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user는 전단계 스테이지에서 실패한 사람들을 차감해간다.

반복문 안 쓰고 1행 값만 뽑아내면 좋을텐데ㅠㅠ

 

 

# 런타임 에러(1, 6, 7, 9, 13, 23, 24, 25)
from collections import Counter
def solution(N, stages):    # 전체 스테이지 개수,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들
    answer = {}  # N개의 스테이지
    user=len(stages)
    cnt=Counter(stages)
    
    # 실패율 구하기
    for i in range(N) :
        answer[i+1]=cnt[i+1]/user
        user-=cnt[i+1]
    
    return sorted(answer, reverse=True, key=lambda x : answer[x])

 

조금 고쳤는데 결과는 같네 ㅠ

answer을 딕셔너리로 만들었다. key는 스테이지 번호, 값은 실패율

answer을 내림차순 정렬해서 반환한다.

 

 

 

👩‍🦰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N, stages):
    fail={}
    for i in range(1, N+1) :
        try:
            fail_=len([a for a in stages if a==i])/len([a for a in stages if a>=i])
        except :
            fail_=0
        fail[i]=fail_
    return sorted(fail, key=fail.get, reverse=True)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는 i와 스테이지를 반복하면서 같은 값을 넣고 길이를 구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는 i보다 크거나 같은 a의 길이를 구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으면 except문이 실행된다.

fail.get에서 get은 값을 반환한다. 

나는 lambda를 썼는데 get도 좋은 것 같다.

 

 

# https://ychae-leah.tistory.com/194
import collections
def solution(N, stages):
    # 해당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 수
    stage=collections.Counter(stages)
    
    # 실패율
    failure=[0]*N
    num=len(stages)
    for i in range(1, N+1) :
        if stage[i] != 0 :
            failure[i-1]=stage[i]/num
            num-=stage[i]
    
    # 정렬
    answer=[]
    num=len(failure)
    for i, item in enumerate(failure) :
        m= item		# 값
        idx=i		# 인덱스
        for j, _item in enumerate(failure[::-1]) :
            if _item >= m :
                m=_item
                idx=num-1-j		# 인덱스 j가 거꾸로 센 숫자라서 
        answer.append(idx+1)	# stage는 1번부터 시작이라서
        failure[idx]=-1
        
    return answer

 

실패율을 구하는 것까지는 같다.

정렬을 직접 구현했다.

처음과 끝을 비교하고 점점 좁혀온다. 가장 큰 값부터 answer에 넣고, -1로 만들어서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 https://ychae-leah.tistory.com/194
def solution(N, stages) :
    # stages에 있는 값들의 개수 구하기
    stage={}
    for i in stages :
        stage[i]=stage.get(i, 0)+1
        
    # 실패율
    failure=[0]*N
    num=len(stages)
    for i in range(1, N+1) :
        if stage.get(i, 0) != 0 :   # 달라진 부분
            failure[i-1]=stage[i]/num
            num-=stage[i]
            
    # 정렬
    answer=[]
    num=len(failure)
    for i, item in enumerate(failure) :
        m=item
        idx=i
        for j, _item in enumerate(failure[::-1]) :
            if _item >= m :
                m=_item
                idx=num-1-j
        answer.append(idx+1)
        failure[idx]=-1
    return answer

 

get(key[,default])은 키값을 반환한다. 키가 없으면 0이 기본값이다.

키값이 0이 아니면 실패율을 계산한다.

정렬은 위랑 같다.

 

 

# https://ychae-leah.tistory.com/194
def solution(N, stages) :
    result={}
    num=len(stages)
    
    for stage in range(1, N+1) :
        if num != 0 :
            count=stages.count(stage)
            result[stage]=count/num
            num-=count
        else :
            result[stage]=0
    
    return sorted(result, key=lambda x : result[x], reverse=True)

 

count로 stage의 갯수를 센다.

딕셔너리 result에 key=stage, 값은 실패율을 넣는다.

딕셔너리 값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한다.

sorted(ierable, *, key=None, reverse=False)는 iterable에서 값을 정렬한 새로운 리스트를 반환한다.

그래서 딕셔너리를 정렬하면 반환값이 정렬된 값 리스트인 것이다.

 

 

 

 

문제 출처 💁‍♀️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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