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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Java]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잔망루피 2020. 11. 27. 17:08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 board, 크레인 위치
    basket=[]
    answer=0
    
    for m in moves :
        for i in range(len(board)) :
            if board[i][m-1] != 0 :     # 인형이 있음                       
                # 바구니에 담긴 인형과 방금 뽑은 인형 비교
                if basket and basket[-1] == board[i][m-1] :   
                    basket.pop()
                    answer+=1   # 연속된 인형 터짐
                else :
                    basket.append(board[i][m-1])    # 방금 뽑은 인형 바구니에 담기
                board[i][m-1]=0     # 그 자리 인형 삭제
                break
    
    return  answer*2        #터트러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

 

다시 풀어본 최근 코드

이 문제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입력이 그림의 가로 방향으로 주어지는 것.

같은 열이 그림의 n번 위치다.

인형이 있으면 바로 바구니에 담지 않고, 인형이 터질 수 있는지부터 본다.

바구니가 비었거나 연속된 인형이 없으면 인형을 바구니에 담는다.

터트러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는 2배를 해준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basket=new Stack<>();
        for(int m : moves){
            for(int i=0; i<board.length; i++){
                if(board[i][m-1] != 0){
                   if (basket.size()>0 && board[i][m-1] == basket.peek()){
                        basket.pop();
                        answer++;   // 인형 터짐  
                }else basket.push(board[i][m-1]);
                board[i][m-1]=0;
                break;
            } 
                }    
        }
        return answer*2;
    }
}

 

똑같은 방법으로 푼 자바 소스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
    num=[]
    for m in moves:
        for b in range(len(board)):
            if board[b][m-1]!=0:    # 열에 인형이 있는지
                num.append(board[b][m-1])
                board[b][m-1]=0     # 인형 삭제(pop필요없음)
                if num[-1:]==num[-2:-1]:
                    answer.append(num[-1:])
                    num=num[:-2]
                break         
    return len(answer)*2

 

velog.io/@matisse/%EC%B9%B4%EC%B9%B4%EC%98%A4-%ED%81%AC%EB%A0%88%EC%9D%B8-%EC%9D%B8%ED%98%95-%EB%BD%91%EA%B8%B0-python

 

python | 카카오 크레인 인형 뽑기

프로그래머스에 올라온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코테 문제를 풀어보았다. 가장 쉬운 문제라는(...)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을 파이썬으로 풀었는데, 문제를 초반에 어렵게 접근해서 애를 먹었

velog.io

이 곳의 풀이를 참고했다.(알고리즘 똑같음)

처음에 문제를 잘못 이해했었다. 게임화면의 n번을 board에서 행으로 생각한... board는 각 에 인형이 있는지를 나타낸다.

board의 행에서 m-1열 위치가 0이 아닌지 검사한다. (인형의 유무) true면 num(바구니 역할)리스트에 추가하고 board의 해당위치는 0으로 처리한다. 굳이 pop할 필요 없다.

바구니에서 터트러져 사라진 인형이 2개 이상일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if num[-1:]==num[-2:-1]:에서 num[-1:]을 num[-1]로 바꾸면 안됨. int와 리스트를 비교하게 된다..

num 리스트의 마지막~처음과 끝에서 2번째 값이 같은지 비교한다. true면 answer에 num값을 담는다. num은 마지막 값을 제외한 값들을 넣어준다.

마지막으로 answer의 길이에 2배한 값을 반환한다.

 

 

☆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ket = []
    for move in moves:
        for line in board:	# line은 board의 행
            selectItem = line[move-1]
            if(selectItem != 0):
                if (len(basket) > 0):	#0보다 커야 값이 있으므로
                    if(basket[-1] == selectItem):
                        basket = basket[:-1]	# 마지막 값 제외하고 저장
                        answer += 2
                    else:
                        basket.append(line[move-1])
                else:
                    basket.append(line[move-1])

                line[move-1] = 0	# 인형 뽑혀감
                break


    return answer

 

두번째 for문을 보면 2차원 리스트 board에서 한 행씩 빼고있다. 더 깔끔해보이는 것 같다.

이해하기 쉽게 잘 짠 코드같다

 

 

문제 출처 👉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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